8월21일 방송되는 생방송 오늘저녁 664회에서는 부산 국제시장을 소개한다고 하는데요. 국제시장은 한국전쟁 이후, 피난민들이 모여 장사를 시작하면서 형성이 되었으며 현재 650여 개의 업체와 1,500여 개의 점포가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부산 국제시장은 먹자골목이 특히 유명한데요. 국제시장이 생기면서 아리랑거리를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형성된 먹자골목은 과거 노점에서 시작되었는데, 지금도 비빔당면 골목, 팥빙수 골목, 떡볶이 골목 등에서는 좌판을 놓고 길거리 음식을 팔고 있습니다.







국제시장은 한국전쟁을 거치면서 밀수품은 물론 유엔군 군수물자까지 혼히 거래되었고, 부산에서 가장 규모가 큰 만물 시장으로 성장했습니다. 부산 시민들은 신창시장, 창선시장, 깡통시장(부평시장)을 통틀어 국제시장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국제시장은 먹거리와 볼거리로 넘치는 곳인데요. 국제시장 젊음의 거리에서는 길거리 공연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부산에 가야 만날 수 있는 밀면과 완당도 이곳의 별미라고 합니다. 광복로 뒷골목인 쌈지골목에 있는 '할매가야밀면'은 40년 전통의 맛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BIFF광장 부산극장 앞 '18번 완당집'은 60년 전통의 완당요리로 이름난 곳입니다. 완당은 일종의 만두국으로 올챙이 꼬리처럼 생겼다고 합니다. 부평동 족발 골목에서는 '원조부산족발'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깡통시장에서는 '할매유부전골'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명소는 보수동책방골목과, 용두산공원, 부산근대역사관, 자갈치시장, 송도해수욕장, 감천문화마을 등이 있습니다.









[운명의 만남]편에서는 환절기 영양보충 음식 곱창요리를 소개하는데요. 곱창의 효능은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해 환절기 면역강화는 물론 중년 여성들에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영통로 200번길 35에 위치한 '순대가진짜맛있는집' 영통직영점에서는 흑미 물에 푹 삶아 영양과 맛을 배가시킨 흑미닭 곱순전골이 유명하다고 합니다. 닭과 함께 얼큰하고 개운한 곱창전골을 만날 수 있다고 합니다.


서울특별시 강북구 한천로 1122-1(전화-02-906-0035)에 위치란 '와우왕십리곱창'에서는 마장동에서 받아오는 최상급 육우거세곱창만을 사용해 부드러운 식감은 물론 꽉 찬 곱을 자랑하는 소곱창이 유명합니다. 여기에 직접 담가 3일간 숙성한 김치를 으깬 두부와 함께 곱창속에 넣은 '김치 소곱창'을 완성하는데요. '김치 소곱창'은 곱창에 부족한 섬유질과 무기질을 보충해 주고 소곱창의 고소함과 김치의 칼칼함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어 놀라운 식감을 자랑한다고 합니다.






럭셔리한 곱창도 소개하는데요. 서울특별시 용산구 청파로47나길10(02-703-1705)에 위치한 '뉴욕식당'은 치즈가 듬뿍 올려진 도우 안에 비법 고추장 소스를 넣어 매콤한 맛 더한 곱창 파스타가 가득하다고 합니다. 짭조름하고 고소한 맛으로 현대인들의 사랑 듬뿍 받는 중 하나인 치즈와 아미노산이 풍부해 면역력에 좋은 곱창에 부족한 유산균을 보충하여 소화까지 도와준다고 합니다.


[인생역전의 명수]에서는 인천 연안부두에 '무지개덮밥'으로 일 매출 900만원을 달성하고 있다는 전영애씨를 만남니다. 인천광역시 중구 연안부두로75번길27-1(032-885-8048)에 위치한 '충청도7호'를 운영하고 있는 전영애씨는 쓰러진 집안을 살리기 위해 새벽에 수산시장을 돌며 기초를 다졌고 영업이 끝나면 홀로 주방에 남아 칼쓰는 법부터 양념 맛내는 것까지 연습을 거듭했다고 합니다.






이제는 자신만의 메뉴개발에 도전하여 광어회, 산낙지, 전복,멍게, 가오리무침, 오징어볶음,소라무침 총 7종의 해산물을 한 그릇에 담아내는 것에 성공하여 '무지개덮밥'을 완성시켰습니다.


거기다가 바닷가재찜, 전어회 등 수십가지 밑반찬으로 인심까지 베풀어 손님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