뽕잎성분에 비만을 억제하는 성분이 들어있다는 조사가 결과가 나와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오늘아침 KBS뉴스 보도에 의하면 뽕잎에 들어있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비만 억제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전했는데요. 뽕잎의 대표적임 성분이 '루틴'이라는 성분은 당뇨와 고혈압 예방효과와 더불어 비만 억제에도 탁월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합니다.


농업진흥청은 일반 쥐보다 체중이 30% 이상 많이 나가는 고지혈증 쥐에게 2주 동안 뽕잎을 먹인 결과, 체중은 16퍼센트, 체내 중성지방은 11%정도 줄었다고 밝혔는데요. 비만환자에게 정말 유용한 정보인것 같습니다.






특히 말린 뽕잎에서 루틴을 추출해 농축과 건조과정을 거쳐 가루로 만들면, 루틴 함량을 최대 5배까지 끌어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가루를 가지고 뽕잎차로 즐겨 마시면 비만억제와 다이어트에 효과를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뽕잎은 예로부터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알려져왔는데요. 우리의 조상들은 뽕잎을 가지고 차를 우려 마시기도 하고, 술을 담가 마시기도 했다고합니다. 뽕나무열매인 오디는 6월에서 7월에따낸 것이 약효가 더욱 좋다고 합니다. 뽕잎을 차로 우려내 마실때에는 말린 뽕잎 10g에 물 3컵을 붓고 양이 반으로 줄 때 까지 푹달여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뽕잎은 각기병과 몸이 붓는 증세, 베인 상처, 물에 데인데, 식은땀, 풍 등에 좋다고 기록되었으며 중국의 본초강목에는 뽕나무는 뿌리, 잎, 껍질, 열매 어느 하나도 약으로 쓰이지 않는 것이 없다고 기록할 만큼 다양한 질병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뽕잎은 과학적으로도 그 효능이 입증되 있는데요. 누에가 뽕잎만을 먹고 단백질 덩어리인 비단을 토해낼 수 있는 것은 뽕잎의 높은 단백질 함량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뽕잎 속에는 아미노산이 24가지나 들어있다고 합니다. 우리 몸은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고 단백질은 바로 아미노산이 모여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뽕잎 속에 들어있는 아미노산은 술을 분해시켜주는 '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이 풍부하고 뇌 속의 피를 잘 돌게 하고 콜레스테롤 제거 및 노인성 치매를 예방해주는 '세린'과 '타이론신' 성분이 각각 1.2%. 0.8%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뽕잎에는 칼슘과 철분을 비롯한 50여종 이상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으며 무와 비교하면 골다공증을 예방해주는 칼슘은 60배, 피의 원료가 되는 철분은 160배, 우리 몸 속에서 중요한 여러가지 성분을 만드는 인은 10배나 더 들어 있다고 합니다. 






뽕잎은 각종 성인병 및 에이즈 치료의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고 당뇨병을 예방해주고,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떨어뜨리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또 뽕잎은 고혈압과 동맥경화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뽕나무가지는 중풍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뽕나무로 젓가락이나 지팡이를 만들어쓰면 중풍이 예방된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구민묘약'이라는 옛 의서를 보면 누에똥과 뽕잎이 중풍약으로 쓰였다고 적혀있습니다. 특히 뽕잎의 루틴성분은 혈관, 뇌혈관을 강하게 해주고, 가바 성분은 혈압을 떨어뜨리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외에 중금속을 배출해주고 변비 치료에도 효과가 있으며 암과 에이즈 치료와 예방에도 효과가 큰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뽕잎은 몸통홍삼처럼 몸을 따뜻하게 하기때문에 몸이 찬사람이 먹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여성에게 특히 좋으며 꾸준히 복용하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기침, 가래를 다스리며 몸의 부기를 빼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물처럼 자주 마시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