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10일 방송되는 KBS 유희열의 스케치북 368장에서는 초대 손님으로 거미가 출연하여 You Are My Everything, I I YO, 키스 이건 팁을 불러주게 됩니다. 오늘 유희열은 거미를 일러 보컬의 달인이라 소개해주면서 화기애애한 이야기를 이어갔습니다.  가수 거미는 지난 5일 오후 6시 9년 만의 정규 음반 '스트로크'를 발표하였습니다. 거미는 벌써 데뷔 15년 경력의 가수라고 합니다.


거미는 지난해 OST의 여왕으로 등극하며 최고의 한 해를 기록했습니다. KBS2 '태양의 후예'OST 유 아 마이 에브리띵으로 국내 음원차트 8곳 올킬을 이뤘고 8개국 아이튠즈 K-팝차트 1위에 올랐으며 '구르미 그린 달빛'OST로 사랑을 받았습니다. 





거미의 '스트로크'는 앨범 총괄 프로듀서를 맡은 길을 비롯해 치타, 보이비의 랩 피처링, 수란의 멜로디, 하림의 코러스, 휘성의 자작곡이 더해져 완성도를 높혔다고 합니다. 힙합은 물론 소울풀한 R&B, 전매특허 감성 발라드, 포크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이 수록돼 있다고 합니다.


타이틀곡 아이 아이 요(I I YO)는 팝발라드 장르의 곡으로 거미의 감수성과 파워풀한 보컬이 매력을 끕니다. 거미는 I I YO는 꿈을 꾸며 나오는 흥얼거림이라 설명하였는데요. 어르신들이 일하시다가 자기도 모르게 흥얼거림이 나오는 것 같다고 설명했습니다.







두 번째 출연자는 '화음 달인'라는 소개로 등장한 스윗소로우가 등장했습니다. 오늘 스케치북에서는 팝송 메들리로 달콤한 멜로디를 들려준다고 합니다. 'Sherrt' 'Bohemian Rhasody'(보헤미안 랩소디), 'Let it go(렛 잇 고)에 이어 'Uptown Funk(업타운 펑크)까지 클래스가 다른 화음으로 메들리 무대를 선보인 '화음 달인'스윗소로우는 아카펠라의 매력으로 "목소리만으로 음악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윗소로우는 아카펠라 잘 하는 비법을 공개, 즉석에서 녹화장의 관객들과 '나야 나'로 화음을 맞추는 시간을 가지기도 하였습니다. 이를 지켜본 MC유희열은 "스윗소로우 부흥회를 보는 줄 알았다"고 말해 좌중을 폭소케 하였습니다. 이날 스윗소로우는 최근 발표한 신곡 '첫사랑'을 공개하면서 감성이 묻어나는 무대를 보여주었습니다.







스윗소로우는 지난 3월 상큼하고 로맨틱한 싱글 '짜리리릿'으로 봄의 시작을 알렸던 감성보컬그룹 스윗소로우는 이번에는 서정적인 싱글 '첫사랑'으로 짙은 감성을 선보이게 됩니다. '첫사랑'은 스윗소로우의 멤버 송우진이 직접 작곡하고, 작사한 곡으로 첫사랑을 아주 오랜만에 재회에게 된 마음으로 노래하며, 누구나 소중한 추억으로 간직하고 있는 첫사랑에 대해 고맙고 미안한 마음을 진솔하게 담아냈다고 합니다.


스윗소로우의 감성 싱글 '첫사랑'은 지난 8일 각종 온라인 음원사이트를 통해 공개되었습니다. 스윗소로우는 현재 소극장 콘서트 '화음'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7년 스위소로우 소극장 콘서트 화음은 오는 23일부터 7월9일까지 이화여자대학교 삼성홀에서 공연된다고 합니다.






올해 데뷔 10주년을 맞은 '밴드 달인' FT아일랜드는 데뷔 곡 '사랑앓이'로 첫 무대를 열었습니다. 10년 동안 함께 해온 FT아일랜드는 그동안 활동하며 가장 후회되는 일, 잘 했다고 생각하는 일 등을 고백했는데 멤버 이홍기는 가장 잘 한일이 "지금까지 버틴 것"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습니다. 


FT아일랜드는 최근 데뷔 10주년 기념 앨범을 발표했는데요. 그 곡은 대중성과 음악적 욕심 사이 긴 고민 끝에 완성된 타이틀곡 'Wind'를 방송 최초 공개했습니다.







국민 걸그룹 I.O.I(아이오아이)에서 솔로 가수로 돌아온 '댄스 달인 유망주'김청하는 솔로로 스케치북에 첫 출연하여 긴장감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김청하는 6년이 넘는 시간동안 연습생 또는 댄서팀의 멤버로 지냈다고 하는데요. B1A4, 틴탑, 울랄라세션 등 선배 가수들의 백업댄서로 활동하였습니다.





김청하는 롤모델로 이효리를 꼽으며 이효리의 대표곡 '치티치티 뱅뱅' 안무를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김청하는 지난 7일 데뷔 앨범 '핸즈 온 미)를 발매하며 프로젝트 그룹 아이오아이에서 유일하게 솔로로 데뷔하였습니다. 올해 22살인 청하는 세종대학교 실용무용학과에 재학중이며 솔로 앨범 핸즈 온 미를 발표하였습니다. 


수록곡 중 발라드 장르인 '우주먼지'는 강한 퍼포먼스로 수식되곤 하는 청하의 의외의 담백한 보컬을 감상할 수 있는 곡입니다. 새 앨범은 '우주먼지'를 포함해 선공개 곡 '월화수목금토잏' 등 총 5곡이 수록됐습니다. 앨범 발매에 앞서 선공개한 '월화수목금토일'은 최대 음원 사이트에서 실시간차트 39위에 올라 기대감을 높히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