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12일 방송되는 유희열의 스케치북 377장에서는 유스케 페스티벌 편으로 자우림과 신중현 트리뷰티, 글렌체크, BONUS TRACK가 출현하여 오늘 히루도 지친 심신을 풀어 준다고 합니다.


오늘 방송에서 자우림은 히트곡 Hey Hey Hey, 새, 스물다섯, 스물하나를 들려주는데요. 혼성밴드 자우림은 1997년 1집 앨범 'Puple Heart'로 데뷔하여 올해 데뷔 20주년을 맞았다고 합니다. 아이돌 그룹의 평균 수명이 5년 남짓에 불과한 요즘 보기 드문 장수 밴드로 오랫동안 사랑받는 밴드입니다.




자우림-Hey Hey Hey


4인조 혼성밴드로 시작한 자우림은 지난 6월 드럼 연주자 구태훈이 일시적으로 활동을 중단하면서, 현재는 보컬, 김윤아, 기타 이선규, 베이스 김진만 등 3인조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우림은 유희열의 스케치북 녹하현장에서 장수의 비결을 묻는 말에 이렇게 빍혔습니다.


"팀 내 연애를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혼성밴드인 만큼 남녀 멤버 사이에 연애 감정이 싹틀 경우 팀 해체로 이어지기 쉬운데, 자신들은 그런 경험이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멤버 이선규와 김진만은 팀이 장수한 또 다른 비결로 김윤아의 독보적인 카리스마와 리더쉽을 꼽았습니다. 이들은 김윤아에 대해 "여군에 들어갔으면 투스타를 달았을 것"이라며 김윤아의 카리스마를 높게 평가 하였습니다.







한편 자우림은 이 날 멤버들의 근황도 전해주었는데요. 이선규는 2014년 tvN'잉여공주'에 출연한 드라마가 은퇴작이 됐다며 아쉬운 마음을 전하기도 하였습니다. 김윤아는 2006년 VJ 겸 치과의사 김형규와 결혼해 완벽한 워킹맘의 모습을 보여 주어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신중현 트리뷰트는 이 날 '미인'과 '아름다운 강산'을 들려 줍니다. 한국 음악의 대부이자 록의 전설인 신중현은 데뷔 60주년을 기리기 위해 유희열의 스케치북 9년 역사상 최다 출연자인 18명의 뮤지션이 무대에 올라 신중현 헌정 무대를 선보였습니다.






신중현-미인


이들이 참여한 헌정 앨범 '신중현, The Origin'은 당시 '3000만의 노래'라는 칭호가 붙을 정도로 대성공을 거둔 1집 앨범 '신중현과 엽전들' 헌정앨범이라고 합니다. 이들은 젊은 감각으로 새롭게 재해석한 신중현의 명곡 '미인' 무대를 선보여 관심을 끌었습니다.


신중현 트리뷰티 팀은 '거짓말이야', '리듬 속의 그 춤을', '님은 먼 곳에', '커피 한 잔'등 자신에게 영향을 끼친 신중현의 히트곡을 되짚어 보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스케치북'을 위해 특별 버전으로 준비한 '아름다운 강산'을 공개한 데 이어 블루스를 기반으로한 밴드 블루파프리카가 편곡한 신중현의 '긴긴 밤'무대를 선보였습니다.






한편 가수 서유석은 신중현의 '나는 너를'을 서유석 5집 수록곡에 새롭게 리메이크하여 발표를 해서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록 음악의 대부' 신중현과 '포크 1세대의 거목' 서유석의 만남이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고 있습니다.


글렌체크는 이 날 방송에서 '60's Cardin'과 'Follow The White Rabbit'를 들려 준다고 합니다. 글랜체크는 유희열의 스케치북에 2년 만의 출연이라고 하는데요. 글랜체크는 유희열의 스케치북에서 4년 만의 새 앨범 '더 글랜체크 익스피리어스 EP'수록곡을 라이브로 부른디고 합니다.  글랜체크의 새 앨범은 13일 0시에 수록곡 '팔로우 더 화이트 래빗' 뮤직비디오과 함께 공개가 된다고 합니다.




블루파프리카-긴긴밤


밴드 블루파프리카는 CJ문화재단의 뮤지션 지원 프로그램인 '튠업' 12기로 팝블루스를 기반으로 3인조 사운드라고 믿기 어려울 만큼 꽉 찬 사운드와 안정적인 연주, 공감을 자아내는 멜로디와 가사로 많은 주목을 받고있는 밴드입니다.






이들은 지난 6월 발매된 '튠업 헌정 앨범-신중현 The Origin에서 자신들의 정규 1집 타이틀 '긴긴 밤'과 동명의 곡인 '신중현과 엽전들 1집 수록 곡 '긴긴 밤'을 부드럽고 세련된 편곡으로 리메이크해 많은 이들에게 호평을 받았습니다.


이 날 방송에서 블루파프리카는 신중현 트리뷰트 무대의 마지막 순서로 '긴긴 밤'을 선보이며 관객들의 뜨거운 박수 갈채를 받았습니다.